basic_design

[수정] 기초2D디자인1 Syllabus

jisunlee 2009. 10. 12. 15:55


BFA Visual Communication Design
Class Name : 2009년 1학기 기초2D디자인1
Class Blog: http://visualcommunication.tistory.com/

이지선, Faculty, neofuture@yahoo.co.kr

Course Objective
본 수업은 시각영상(visual communication)에 기초한 인터페이스/인터렉션/경험interface/interaction/experience 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프로세스를 배우고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의 실질적의미를 전달하는데 있다.

Course Description
visual communication으로써의 사용자/고객 users/customer 인터페이스/인터렉션/경험디자인을 집합하여 Experience Design - 경험 디자인이라 경험디자인에 대한 기본 개념 및 기본요소, 프로세스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Course Outline
Week 1: Introduction of Experience Design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중 가장 첫 단계인 디자인 리서치 단계를 학습
디자인 리서치는 왜 필요한가
디자인 리서치의 종류와 각 종류별 리서치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리서치의 도큐멘테이션과 결과는 어떠한 식을 정리되어야 하는가
리서치과정에서 얻어지는 결과와 디자인 아이디어발상을 어떻게 연결시킬것인가
Assignment
1. 개인 블로그를 개설하고 URL과 email,  본인이름을  블로그에 댓글로 달것
2. 가족/친구(엄마, 아빠, 20-30대 싱글, 대학생-제외, 중고등학생)중 2 사용자를 택하여 사용자가  이용하는 S/W(텔레비젼, 핸드폰, 전화, 인터넷)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사진과 설명으로 정리해서 파워포인트로 정리하고 블로그에 다음 수업시간 전까지 업로드

Week 2: Design Research for Experience Design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이에 대한 그룹단위의 토의
인터페이스/인터렉션/경험 디자인에 대한 차이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그룹단위의 액션프리젠테이션
경험 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프로세스 인지 + 파르소나란 무엇인가?
브레인스토어의 아이디어팩토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컨셉도출에 대한 실습
Assignment
1. Selection of target user
파르소나 개발 : 누구를 위해서 디자인하는지를 선택
그것이 누구이고 어떤 성별, 연령, 직업등등의 대표적인 프로파일을 생성
자세하게 그 사람이 원하는것이 무엇인지를 정리
2. Sketch of ideal design for the target user
선정된 사용자를 위해 이상적인 디자인을 제안
간단한 스케치에 설명텍스트를 더하여 이게 어떤 것이고 어떤어떤것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왜 사용자들에게 이상적인 디자인이 될수 있는이유등을 정리함
3. 위 사항을 정리하여 개인 블로그에 업로드

Week 3: Basic Principles of Experience Design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중 ideation 프로세스 소개
- 아이디에이션의 필요성 및 기본 컨셉 소개
경험디자인의 기본요소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 Lay out, typography, color, icon...
인터렉션 구성요소: navigation, information architecture...
경험 구성요소: usability, conceptual design..
- 스케치
- 스토리텔링
- 컨셉의 내러티브한 표현
인터렉션디자인의 기본요소
-Time
-Metaphor
-Abstraction
-Movement
인터페이스디자인의 기본요소
-IA
-Navigation
-menu
비쥬얼 디자인의 기본요소
-line
-color
-texture
-typography
Basic 디자인의 기본요소
-Balance
-Rhythm
-Proportion
-Dominance
-Unity
디자인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하는 다양한 기법 소개
Assignment
1. 각종 디자인 대회 사이트를 가보고 정말 괜찮다고 생각되는 수상작에 대해서 하나 정하고
왜 좋다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달아서 블로그에 업로드
2. 이번주에 진행했던 과제를 좀더 개발해보기
사용자가 누구인지, 어떤상황에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기술
이상적인 것에 대한 한문장 기술
이상적인 디자인에 대해서 제안스케치
3. 제안스케치를 함에 있어서 스토리를 부여하도록 시도
4. 숙제를 블로그에 올리고 과목 블로그에서 댓글로 달것
* 이번주에 어느정도 아이디어스케치가 잘 완성된 사람은 스토리를 넣어보고
스토리중에 나타나는 화면이나 구성에 대해서 스케치해볼것

Week 4: Implementation and test of Experience Design
경험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쓰이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랭귀지등에 대한 소개
실제 디자인을 개발함에 있어서 산업별 프로세스 소개
디자인의 개발에서 테스트의 중요성
테스트를 하는 각종 기법 소개
Assignment
1. 현재까지 디자인한 내용을 자신이 정한 타겟사용자에게 피드백을 받아볼것. 피드백을 받을때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오디오나 사진, 노트로 피드백에 대한 레코딩을 할것.
2. 가족/친구의 피드백을 사진이나 동영상, 노트로 정리하여 블로그에 업로드
3. 제공되는 프리젠테이션 다큐멘테이션에 지금까지 작업내용 정리 후 업로드
*수업 블로그에 제공되는 템플릿을 이용하여 프리젠테이션과 마지막 과제를 정리하여 제출하거나 아니면 위 템플릿의 모든 요소를 넣은것으로 자유롭게 구성하여 정리하여 제출하여도 무방

Week 5: Wrap up and Final Presentation
개인별 과제 진행 결과 발표
미래 경험 디자인의 방향 및 가능성
향후 리서치 및 디자인 발전 포커스 방향 제시

Requirements
개인 블로그 개설 후 숙제 업로드 하기
매주 수업마다 자신의 블로그에 들어가서 자신의 과제물을 다른 학우에게 공유하게 될것임

Readings
interactivity design 인터랙티비티 디자인 - 레이 크리스토프, 에이미 새트런
human interface 인간중심인터페이스 - 제프래스킨
생각있는 디자인 - 도널드 노만
디자인과 인간심리 - 도널드 노만

Additional Readings
인간을 위한 디자인 - 빅터파파넥
디자인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디자인마인드갖기!-디자인발전소-나건
정보디자인 교과서 -오병근/김성중
정보디자인 정보의 얽힌 실타래 풀기 - 안드레아스 슈나이더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