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en.wikipedia.org/wiki/Think_aloud_protocol
Think-aloud protocol (or thinking aloud; also talk-aloud protocol) is a protocol used to gather data in usability testing in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in psychologyand a range of social sciences (e.g., reading, writing, translation research, decision making, and process tracing).
http://servicedesignplatform.com/archives/409
Think Aloud
소리내어 생각하기
‘소리 내어 생각하기’ 기법은 심리학 기법으로 부적응적인 수행과 문제행동이 빈약하게 구성된 인지(내적인 언어, 사고, 연상)에 기인한다는 가설에 기초하여, 개발된 인지훈련이다.
1) 서비스디자인에서의 역할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생각하는 것을 소리 내어 말하거나 설명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 경험, 문제점 등을 발견하는 데에 유용하다. 관찰자는 고객이 자신의 생각을 소리 내어 말하도록 유도해야한다. 예를 들어 “이 메세지에 대한 당신의 행동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을 던져 고객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자각을 갖도록 한다. 이 방법은 서비스의 문제점과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2) 수행방법
관찰자는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며 하는 행동을 소리 내어 말하도록 유도한다.
관찰자는 고객의 설명을 비디오, 오디오, 또는 노트 등에 작성한다.
고객의 행동 설명을 분석하여 아이디어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3) 예시
관찰자는 고객이 설명하는 매 단계를 비디오나 오디오 또는 노트 등에 작성해 둔다. 예를 들어, “나는 어떻게 연락을 할 것인지를 찾기 위해 이 버튼을 누른다. 연락을 할 수 있는 핸드폰 번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라는 고객의 설명을 적는다. 관찰자는 이 설명을 분석하여 “핸드폰 번호가 필요하다.” 라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로는 홈페이지의 메인 페이지에 핸드폰 번호를 올려 고객이 핸드폰 번호를 찾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