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_design/Design Research

FGI 포커스그룹인터뷰

jisunlee 2016. 5. 4. 03:03



https://en.wikipedia.org/wiki/Focus_group


http://www.usability.gov/how-to-and-tools/methods/focus-groups.html

http://web.archive.org/web/20041026140011/http://www.marketingpower.com/content1293.php


https://assessment.trinity.duke.edu/documents/How_to_Conduct_a_Focus_Group.pdf


How_to_Conduct_a_Focus_Group.pdf


http://www.eiu.edu/ihec/Krueger-FocusGroupInterviews.pdf


Krueger-FocusGroupInterviews.pdf


PAIRS,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 리서치: [2015 커뮤니케이션 이해총서]

By 정회경·이정연

FGI는 6~10명의 사람들을 한 장소에 모아놓고, 진행자(moderator)의 안내에 따라 특정 주제에 대해 질문과 토론을 통해 사용자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참석자의 선정은 대표성을 고려해, 목표 사용자(target user)의 특성에 맞는 사람들이나 혹은 목표 사용자와 비교가 되는 사람들 중에서 선정한다. FGI는 진행자의 주도 아래 실시되며, 일반적으로 전 과정이 비디오로 녹화되고 참석자간의 대화 내용은 가감없이 기록된다. 이 방법은 참석자들 간의 토론과 상호작용을 활용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특징이다. 

FGI는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하거나 개선방안을 발견하는데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 분야에서 신제품의 콘셉트 개발, 광고 카피 개발등에 쓰인다. 혹은 당명한 문제를 탐색하거나 진단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막연한 느낌을 갖고 있을때, 예를 들어 심리적 요인에 기인한 제품 구매 장애 요인 등을 찾아내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또, 대규모의 설문 조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를 실시하기에 앞서서 설문의 주요 요소를 찾아내고 설문을 구체화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