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_design/Design Research

In-depth Interview 심층 인터뷰

jisunlee 2016. 5. 4. 03:13

In-depth interviewing is a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 that involves conducting intensive individual interviews with a small number of respondents to explore their perspectives on a particular idea, program, or situation.


http://www2.pathfinder.org/site/DocServer/m_e_tool_series_indepth_interviews.pdf



m_e_tool_series_indepth_interviews.pdf



PAIRS,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 리서치: [2015 커뮤니케이션 이해총서]

By 정회경·이정연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는 조사 대상자와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자연스런 분위기 속에서 비교적 자세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조사 대상자가 그렇게 응답한 이유, 의견, 동기, 경험 등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반응까지도 관찰할 수 있다. 

심층 인터뷰는 연구자가 자세히 질문할 수 있고, 조사 대상자와 정서적인 교감으로 내면의 심층적인 반응까지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조사 대상자의 수가 적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고 연구자의 편견과 주관적인 해석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다. 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편이다. 심층 인터뷰는 사람들의 심리와 동기, 의식을 알아보고자 할때나 남들 앞에서 터놓고 이야기하기 어려운 주제를 다룰때 주로 사용된다. 


http://servicedesignplatform.com/archives/418

심층 인터뷰

심층 인터뷰(In depth Interview는 1명의 응답자와 일대일 면접을 통해 소비사의 심리를 파악하는 조사법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응답자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함으로써 응답자의 내면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욕구, 태도, 감정 등을 발견하는 면접조사이다.

심층 인터뷰의 장단점

장점 : 조사 대상자 개개인의 의견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수집할 수 있고, 다른 조사 방법으로 얻기 어려운 심층적인 의견과 전문 식견을 청취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점 : 질적 조사의 한계성으로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또한 면접 자체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면접지침이 있다 하더라도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서로 다른 질문을 받게 되므로 응답 내용도 동일한 차원에서 해석이 어렵게 된다.

주의사항

조사원의 면접 및 분석능력에 따라 조사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사전준비와 시간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