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 Ji Sun Lee/뉴스/기사

중앙일보 기사 - 앞으론 가전제품도 DIY 할 것

jisunlee 2014. 10. 7. 21:39

기사 출처 :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798616

[클릭joins.com] 주부 유학생 이지선씨가 전하는 ‘뉴요커 & 뉴미디어’

[중앙일보] 입력 2007.07.20 05:15 / 수정 2007.07.20 06:02

"앞으론 가전제품도 DIY 할 것”

글자크기 글자 크게글자 작게
미국 DIY 테크놀로지 잡지 ‘Make’가 5월 샌프란시스코 베이에어리어에서 연 작품 전시회에서 포즈를 취해 보이고 있는 이지선씨.


“남 편의 내조로 늦은 나이에 떠난 유학이라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됩니다. 블로그를 통해 부모님과 친구들에게 제가 생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저도 용기와 위안을 얻을 수 있어 행복합니다. 앞으로 조인스 블로거들께 뉴미디어 소식을 충실히 전해 주고 싶습니다.”
 
미 국 뉴욕대(NYU)의 명문 예술대학인 ‘티시스쿨(Tisch School)’에 재학 중인 조인스 블로거 이지선(34·여·blog.joins.com/techdiy)씨가 자신의 뉴미디어 프로젝트와 미국 현지의 뉴미디어 아트 소식, 생생한 뉴욕생활을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유학생활 중 뉴욕 현지에서 딸을 낳은 이씨는 출산·육아 정보도 함께 전하고 있다. 방학을 맞아 국내에 잠시 들어온 이씨를 인터뷰했다.

이씨가 다니는 티시스쿨의 ‘인터랙티브 텔레커뮤니케이션스 프로그램’은 ‘인터랙티브 아트(최신 첨단 장비를 활용한 쌍방향 예술)분야의 하버드대’로 불릴 만큼 MIT의 ‘미디어 랩’과 함께 미국 내에서 손꼽히는 뉴미디어 관련 프로그램이다. 졸업생들은 대개 야후·구글·애플 등 다국적 정보기술 (IT)기업에서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작품활동을 하는 아티스트로 성장한다.

이씨는 1996년 대학 졸업 후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사업부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인 업무를 수행했다. 이후 야후 미국 본사의 서비스를 한국에서 출범시키는 일에 주도적으로 참여했고, 기업활동 컨설팅업체인 오픈타이드코리아에서 컨설팅 업무를 담당했다. 2004년에는 뉴욕의 파슨스(Parsons School of Design)에서 디자인·테크(Design&Technology)를 공부했다.

“컨설팅을 하면서 기술은 있는데 서비스를 내놓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그때 창조적인 생각과 도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절감했어요. 뉴미디어 아트는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아트를 결합시킨 개념입니다. 앞으로 창조적인 기술을 실생활에 구현하고 싶습니다.”
 
이 씨는 직접 만든 실험성 높은 작품들을 블로그에 꾸준히 올리고 있다. 예컨대 ‘다도(茶道·Tea Ceremony)’ 작품은 작은 방에서 사용자가 차를 즐기면서 명상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다도 찻상에 4개의 압력 감지 센서를 설치해 차를 따르면 압력이 감지된다. 이때 신호가 컴퓨터로 보내져 다양한 동양적 분위기로 프로그래밍된 자연 이미지가 실시간으로 방안에 설치된 스크린에 나타난다. “누구나 쉽게 예술과 교감하고 사용자 스스로 예술을 생활의 일부분으로 느끼도록 하고 싶었습니다”는 게 이씨의 설명이다.

현 재 그가 가장 관심을 갖는 분야는 전기·가전·컴퓨터 기술을 이용해 자신만의 독특한 디자인이 가미된 상품을 손수 만드는 ‘테크놀로지 DIY(Do It Yourself)’다. 그가 만든 ‘생일 케이크’ 작품은 딸이 생일축하 노래를 부르고 촛불 끄는 걸 즐기는 데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다. 생일 케이크에 센서가 부착된 발광소자(LED)가 달린 초를 설치해 촛불을 불어서 끄는 행위를 반복할 수 있도록 했다. 네티즌들이 이 생일 케이크 장난감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재료와 제작 방법도 블로그에 올려놓았다.

“우리가 더 많은 기술을 습득하고 공유할 수 있다면 머지않아 직접 MP3 플레이어를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음악이 흘러나오는 쿠션을 만들거나 집에서 쓸 수 있는 로봇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는 “미래에는 테크놀로지가 생산자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스스로 제작자나 작가가 돼 여러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유용한 도구를 만드는 일이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인스닷컴 김동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