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
http://www.businessmodelgeneration.com/toolbox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
http://www.designthinkingforeducators.com/
오픈 아이디오
디자인DB에 있는 서비스디자인툴 레퍼런스
http://www.designdb.com/dtrend/trend.r.asp?menupkid=238&pkid=13504
ㅇ Contents
Step01. 서비스 이해하기
역할자 맵 (Actors Map)
마인드맵 (Mind Map)
Step02. 서비스 분석 및 원칙 수립하기
고객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친화도법 (Affinity Diagram)
그룹 스케치 (Group Sketching)
이슈 카드 (Issue Cards)
상호작용 테이블 (Interaction Table)
동기 매트릭스 (Motivation Matrix)
Step03. 서비스 컨셉 및 아이디어 개발하기
퍼소나 (Persona)
레고시리어스플레이™ (Lego Serious Play™)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프로토타입 (Prototype)
증명하기 (Evidencing)
경험 프로토타입 (Experience Prototype)
역할극(Role Playing)
무드보드 (Moodboard)
업무 분석 그리드 (Task Analysis Grid)
Step04. 서비스 평가 및 실행하기
프로토타입 (Prototype)
역할 스크립트 (Role script )
서비스 프로토타입 (Service Prototype)
포스터 (Poster)
여기에 댓글로 달아서 제출하세요.
숙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3주차 : 직접 관찰
4주차 : 고객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그리기
5주차 :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시나리오 or 스토리텔링? 프로토타입 등등)
고객여정지도
http://www.servicedesigntools.org/tools/8
http://www.adaptivepath.com/uploads/images/RailEurope_CXMap_FINAL%20copy_00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