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_design/web_design

웹디자인 Syllabus

jisunlee 2010. 3. 8. 06:22

강의계획서(Syllabus)
 
교과목명(Course Name)
웹디자인ⅠWeb design Ⅰ
 
학수번호/분반(Course No./Class)
06285/02

교과목 개요(Course Description)
시각정보의 요소들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웹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기를 통하여 웹디자인의 프로세스와 구성을 배운다.

교육목표(Course Objective)
웹디자인의 기획, 설계, 디자인, 개발 코딩에 이르는 전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자신의 적성에 맞는 웹디자인 분야를 알아가는데 목적을 둔다.

강의방법(Course Resources)
기말로 진행하는 개인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가 있는 웹사이트로서 개발한다.
 
주교재(Textbook)
The Principles of Beautiful Web Design by Jason Beaird
(Beautiful Web Design 뷰티풀 웹 디자인: 좋아 보이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디자인 원칙 / 제이슨 비어드 저)
Communicating Design: Developing Web Site Documentation for Design and Planning by Dan Brown
(UX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성공적인 UX전략과 산출물을 위한 노하우, 댄 브라운 저)
 
참고문헌(Reference)
Head First Web Design by Ethan Watrall
Design Research: Methods and Perspectives by Brenda Laurel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 웹2.0 시대의 웹 표준 학습법, 엘리자베스 프리먼,에릭 프리먼 공저
 
지정도서(Assigned Books)
 제이슨 비어드. Beautiful Web Design 뷰티풀 웹 디자인: 좋아 보이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디자인 원칙 . 인사이트(insight) , 2009.
 댄 브라운. UX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성공적인 UX전략과 산출물을 위한 노하우. 위키북스 , 2008. 
 
평가계획(Grading Policy)
중간과제
8주차 30%  정한 클라이언트를 위한 웹디자인 기획서 및 웹디자인 시안을 제출한다. 웹 기획서 ppt, 웹디자인 이미지화일 제출
기말과제
15주차 50% 클라이언트에게 최종 전달하는 웹디자인 ppt화일과 웹디자인이 구현된 사이트의 URL을 제공한다. 웹디자인 완료 pt 및 최종 디자인 URL 및 디자인 결과물 제출
출석(Attendance)
20% 매 수업시간에 출석부에 본인의 이름을 반드시 체크. 10분이상 지각시에는 성적에 영향을 받음. 3번의 지각은 결석 1번으로 간주됨. 3번이상의 결석시에는 본과정을 이수할수 없음

강의 내용, 강의방법, 진도계획(Weekly Schedule)

1주 웹디자인 입문
웹과 인터넷, 초기 부터 현재까지의 변화와 이안에서의 디자인의 변화 흐름을 고찰한다.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수업방식, 과제등에 대한 공지를 한다. 
- Design Research 서적참고

2주 웹디자인 프로세스1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소개하며 이 과정 중에 웹디자인이 차치하는 영역을 분류하고 설명한다.
 
3주 웹디자인 프로세스2
웹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기 위한 각 단계별 산출물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를 실무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 UX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서적 참고
 
4주 웹디자인 사용성 Vs. 심미성
좋은 웹디자인을 위해서 필요한 사용성 측면의 요소들과 심미적 측면의 요소들간의 균형에 대해서 논의한다.
- 이모셔널 디자인 서적 참고
 
5주 웹디자인 기획
웹디자인을 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컨셉을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표현하기 위한 웹디자인 기획단계를 배운다.
 
6주 웹디자인 설계
Information Architecture 라 불리우는 IA의 기본 내용을 배우고 이들이 웹디자인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학습한다. 

7주 웹페이지 평가
Usability Test 에 대해서 설명하며, UT를 통하여 웹디자인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 웹 사용성 중심의 웹 사이트 제작론 : 제이콥 닐슨이 공개하는 서적참고

8주 중간 과제 발표
자신이 정한 클라이언트에게 제안한 웹사이트의 제안기획안 발표 및 웹디자인 시안을 발표한다. 

9주 그리드 & 레이아웃 / 웹디자인 색채학
웹디자인을 위한 그래픽 디자인의 그리드, 레이아웃을 배우며, 이를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정보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 Beautiful Web Design 뷰티풀 웹 디자인 서적 참고
 
10주 웹디자인 그래픽
효과적인 컨텐츠 전달을 위한 도구로서의 웹디자인에서의 그래픽 디자인을 학습한다. 
- Beautiful Web Design 뷰티풀 웹 디자인 서적 참고
 
11주 웹디자인 타이포그래피
웹디자인에서의 타이포 그라피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디자인을 진행한다.
- Beautiful Web Design 뷰티풀 웹 디자인 서적 참고
 
12주 HTML & CSS
웹디자인을 브라우저에서 구동하기 위한 HTML과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한 CSS를 배움으로써 보다 실질적 사이트 개발을 습득한다. 
-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 서적 참고
 
13주 동적 웹사이트 디자인 구현
플래쉬,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동적 웹사이트가 구현될 수 있음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웹사이트 사례를 살펴본다. 
 
14주 기말프로젝트 점검
중간 발표에 이어 계속적으로 진행해온 웹사이트 개발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그룹단위로 공유하고 작업상의 어려운점에 대해서 다른 그룹원에게 도움을 받는다. 

15주 기말 과제 발표
지금까지 진행했던 웹디자인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클라이언트의 피드백을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