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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 자료 시각화하기
학습단위 3: 과학적 데이타 재상상하기 — 폭풍으로 만든 예술
내가 이 작업에 대해 사랑하는 것은 그것이 과학과 대조하여, 예술의 세계에 사는 시각 표현 수단의 어떠한 종류에 대한 우리의 가정에 도전하는 것이다. 여기 이 부분을 매우 다르게 읽는 것은 당신이 그것을 어디에 두느냐에 좌우되고 있다. 당신이 그것을 예술 박물관에 두면, 그것은 조각이 된다. 당신이 그것을 과학 박물관에 두면, 그것은 자료에 대한 세 가지 차원의 시각화가 된다. 당신이 그것을 음악 홀에 두면, 그것은 돌연 음악적인 악보가 된다. – Nathalie Miebach
From TED:
2011 TEDTalk의 “Nathalie Miebach 나탈리 미에바크:폭풍으로 만든 예술”을 보라. 예술가 Nathalie Miebach는 세 가지-차원의 공간에서 기후 자료를 표시하는 것에 갈대와 구슬을 함께 짠다. Miebach의 조각 형식은 온도, 풍속, 기압, 운량, 그리고 다른 폭풍 통계학에 대한 자료의 합병이다. 결과는? 당신이 이전에 전혀 듣지 못했던 어떤 것과도 같지 않은 매우 노력한 흔적이 있는-통계학 소리의 퍼짐과 음악적인 악보 날씨이다.
주요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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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변량 자료 |
각각의 자료 사례에 대해 몇몇의 문제를 기록하거나 측정한 자료 - 폭풍 동안 시간에 따른 각각의 점을 위한 풍속, 기압, 그리고 온도와 같은 |
삼차원 도표 |
표시는 세 가지 축을 따라 위치한 자료 점과 같은 세 가지 변수를 보여준다: 높이, 폭 그리고 깊이 |
연구과제 문제:
1. 왜 나탈리 미에바크는 바구니를 시각화 매체로 선택했나요?
2. 많은 자료 표시 “읽기” 는 시각의 감각에 완전히 의존한다. 시각에 더하여, 나탈리 미에바크의 작업은 자료를 경험하는 시각외에 다른 어떤 감각을 이용하였나요?
3. TEDTalk에서 미네바크가 증명한 것과 같은 피지컬 하거나 음악적인 창조물과 함께 표시하는 것에 흥미 있을지도 모르는 어떤 다 변량 자료 위치 (기후와는 다른)에 대해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표시를 원하는 변수를 생각해 보세요. 어떻게 그러한 변수의 각각을 위해 값을 표시하는 것에 한 부분 (신체적이거나 청각적인) 을 디자인할 수 있나요? 어떻게 피지컬이나 음악적인 조각으로 변수에 대한 각각을 위한 값을 표시하는 것을 설계할 수 있나요?
4. 나탈리 미에바크와 데이비드 맥캔들레스 둘 다 다른 전문영역에 온 사람들로 통계학과 데이터 시각화 를 하는 통계 전문가입니다. 왜 나탈리 미에바크와 맥캔들레스가 제시하는 데이터 시각화가 흥미로우며, 통계전문가가 그들의 작업으로 부터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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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른 예술가와 과학자는 과학적인 자료에 대한 예술적인 시각화를 어떻게 창조하고 있는지 탐구하라. 당신 자신의 지역사회가 적당한 전시회를 주최할 수 있을지 모르는 박물관 위치나 다른 입장, 아래에 web sit 중 하나를 방문하라. 지방 또는 전 세계의 과학적인 자료에 대한 당신 자신의 예술적인 시각화를 발전시키는 것이나 당신이 마주치는 시각화/예술작업 중 하나에 대한 반응을 기록하라. NOAA’의 National Climatic Data Center 또는 NCAR’의 CISL Research Data Archive와 같은, 웹 사이트의 다수는 역사적인 날씨 자료의 많은 것에 접근을 공급한다.
• 아름다운 과학
더 깊은 정보로 들어가기 위해 과학자와 기술자가 그들의 자료에 대해 도표 표시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창조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시각 전략을 조사하라: Felice Frankel과 Angela DePace로 부터의 Practical Guide to Graphics for Scientists and Engineers (예일 대학교 출판부, 봄 2012) 그리고 그들의 안내서 web site visual-strategies.org.
7. 스스로 시도하라! 당신을 흥미롭게 하는 어떠한 자료를 찾아라 - 아마도 당신이 좋아하는 스포츠 팀의 최후의 한 게임에 대한 점수 또는 최후의 10일 중 각각을 위해 당신이 공부한 시간의 숫자 또는 알파벳 순서로 당신의 수업에서 각각의 학생 의 가족 중에 아동의 숫자. 순서에 의한 숫자를 놓는 것과 표준 음악적인 척도의 음표에 대한 그것의 값을 지도를 만드는 것과 같은 하나를 골라잡으라 (야구에서 0 득정 = 가온 도 그리고 각각의 추가의 득점을 위한 하나의 음표를 올라간다). 음악적인 악보로부터 당신의 자료를 번역하라. 만약 당신이 음악적인 악기에 접근한다면, 당신의 악보를 연주하는 것을 시도하고, 또는 당신의 자료-산출된 음악적인 악보에 들어가서 듣는 것을 www.plernpiano.com/piano.php의 하나와 같은 온라인 체계를 사용하라.
8. Miebach의 talk는 해양-성 기후 부표로부터 취해진 자료를 언급한다. 현재의 web 기술과 함께 우리는 건조 지역의 조력으로부터 실-시간에 이러한 앞-바다와 함께 의사소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표로부터 실-시간 그리고 역사적인 자료에 접근하는 것에 우리를 허락하는 많은 기후 부표에 들어갈 수 있는 링크와 함께 아래에 하나와 유사한 지도를 보여주는 NOAA의 National Data Buoy Center를 위한 웹 사이트에 시도하라. 지도 주위를 확대시키고, 흥미로운 위치를 골라잡고, 당신이 찾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보라.
강의 자료 영문 출처 : http://www.wiley.com/WileyCDA/Section/id-814251.html
번역 : 김지희 교육조교(숙대 음악치료대학원)
1. Neither Nathalie Miebach nor David McCandless is a professional statistician—both come to statistics and data visualization from outside the field. Why did Miebach and McCandless each become interested in data visualization, and what do you think professional statisticians could learn from their work?
2. Why did Miebach choose baskets as her medium?
3. Think of some multivariate data situation (other than weather) that might be interesting to display with a physical and/or musical creation such as Miebach demonstrates in the TEDTalk. What variables might you want to display? How might you design a piece (either physical or auditory) to display values for each of those variables?
4. Explore how other artists and scientists are creating artful visualizations of scientific data. Visit one of the web sites below, or locate a museum or other venue in your own community that might be hosting a suitable exhibit. Write a response to one of the visualizations/artworks you encounter, or develop your own artistic visualization of local or global scientific data. A number of websites, such as the NOAA’s National Climatic Data Center or NCAR’s CISL Research Data Archive, provide access to lots of historical weather data. Places & Spaces: Mapping Science
Beautiful Science
For more in-depth information on how scientists and engineers can create compelling graphic representations of their data, check out Visual Strategies: A Practical Guide to Graphics for Scientists and Engineers (Yale University Press, Spring 2012) by Felice Frankel and Angela DePace and its companion web site visual-strategies.org.
5. Try it yourself! Find some data that interests you – perhaps the scores of the last dozen games of your favorite sports team or the number of hours you studied for each of the last 10 days or the number of children in the family of each of the students in your class, in alphabetical order). Pick one such set of ordered numbers and map its values to the notes of a standard musical scale (e.g. 0 runs in baseball = middle C and go up one note for each additional run). Translate your data into a musical score. If you have access to a musical instrument, try playing your score, or use an online system such as the one at Plern Piano to enter and then listen to your data-generated musical sc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