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_design/interactive_2012_spring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인 1 강의계획서 2012 Spring

jisunlee 2012. 3. 2. 18:10
기존에 강의 계획서를 입력하였으나 강의계획서가 블루리본시스템에서 사라졌으므로 다시 올립니다.
또한 본수업은 2012년도에는 UBL 수업이자, 시범강의로 진행됩니다.

과목개요 :
인터렉티브 미디어인 인터넷, 모바일기기에 적합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기법과 프로세스을 배운다.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퍼블리싱을 활용한 앱북과최신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앱 디자인 프로젝트를 디자인한다.

교육목표 :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인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포함한 이론을 배우고 이를 구현할수 있는 디자인 기술을 익혀 실제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교재:
전자책 앱만들기, 김부연/유소미 공저, 황금부엉이 출판, 2011년
만들면서 배우는 html5, css3, jQuery, 야무 저, 한빛미디어 출판, 2012년(3월 14일 출간)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html5&css3, 양용석 저, 로드북 출판, 2011년

주별 강의 계획 :
1주차 강의개요 -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인 강의에 대한 설명 및 향후 수업진행 방향에 대한 설명
2주차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인이해 1 - 초기 프로세스에 해당하는 세션을 운영, 그룹을 조직하여 아이디어 리서치 실습을 진행
         iPhone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서적을 참고로 진행
3주차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인이해 2 - 아이디어 리서치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컨셉을 스케치하여 공유
         iPhone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서적을 참고로 진행
4주차 디지털퍼블리싱 프로세스 - 디지털 퍼블리싱 프로세스에 대한 개요 설명, 인디자인/DPS 기초 설명
         전자책 앱만들기 서적을 참고로 진행
5주차 프로토타입 개발 - 인디자인/DPS 실습 및 프로토타입 개발
         전자책 앱만들기 서적을 참고로 진행
6주차 인터렉션 구현 1 - 인디자인/DPS 실습 및 프로토타입 개발
         전자책 앱만들기 서적을 참고로 진행
7주차 인터렉션 구현 2 - 인디자인/DPS 실습 및 프로토타입 개발
         전자책 앱만들기 서적을 참고로 진행
8주차 중간발표 - 현재까지 제작한 앱북의 중간 발표
9주차 UX 디자인 프로세스 1 -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설명 및 아이디어 리서치 실습 및 아이디어 도출
10주차 UX 디자인 프로세스 2 - 아이디어에 대한 IA 및 상세화면 개발 실습
11주차 프로그래밍 1 - 상세화면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실습 / html 5, CSS3 서적 참고
12주차 프로그래밍 2 - 상세화면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실습 / html 5, CSS3 서적 참고
13주차 프로그래밍 3 - 상세화면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실습 / html 5, CSS3 서적 참고
14주차 프로젝트 평가 - 개발한 프로젝트의 리뷰 및 평가
15주차 기말 발표 - 개발한 프로젝트의 최종 기말 발표 및 크리틱

과제 및 평가
중간과제 (30%)인디자인/DPS를 이용한 앱북을 개발하고 발표함, DPS 화일을 공유, 발표 화일 슬라이드쉐어에 업로드 후 URL 제출
기말과제 (50%) HTML/CSS를 이용한 앱을 개발하고 발표함, 개발한 프로젝트를 웹서버에 올리고 URL 제출,  발표 화일 슬라이드쉐어에 업로드 후 URL 제출
기타(10%) 개인 과제 블로그 및 수업블로그/무들 사이트의 업데이트와 참여도를 반영
출석(10%) 4번 이상 결석시 본 수업을 통과할수 없음, 지각 3번은 1번 결석과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