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 영역에 필요한 디자인 영역
UX 디자인 : 도널드 노먼 Donal Norman에 따르면, "UX 혹은 UE로 줄여 쓰는 UX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은 사용자와 제품간 인터랙션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 제품을 어떻게 인지하고 학습하는지 그리고 사용하는지가 이에 포함된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User-Centerd Design)은 디자인 프로세스 각 단계에서 사용자의 니즈, 욕과와 한계에 폭넓은 관심을 쏟는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User Interface) 디자인은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UI 디자이너는 사용자 니즈를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 피상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사고를 한다.
인터랙션 디자인 : 아이데오IDEO의 창립자인 데이비드 켈리 David Kelley는 인터랙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기술 지식을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누군가를 즐겁게 해주고, 누군가가 신기술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것이다." 폭 넓은 범위를 고려할때 위와 같은 정의는 UX디자인에 가장 밀접하게 들어 맞는다.
정보설계 : 정보설계 IA(Information Architecture)는 정보를 일관성 있는 구조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용어는 닷컴 호황시기에 방대한 웹사이트가 갑자기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대중화되었다. 많은 사람이 정보설계를 인터랙션과 혼용해 사용하지만 그 범위가 더 좁다.
Interactivity Design 인터랙티비티 디자인
프로세스
1단계 : 인포메이션 디자인
- 이것은 어떠한 product 인가?
- product와 사용자를 정의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컨텐츠를 하나의 정보/컨텐츠 구조도를 플로우 차트(flow chart)로 구성하는 단계
2단계 : 인터랙션 디자인
- 어떻게 작용해야 하는가?
- 네비게이션, 인터랙션 유형, 컨트롤 요소들을 디자인하고, 이것들을 스토리보드위에 상세히 그려내기.
3단계 : (프리젠테이션/프로토타이핑) 비쥬얼 인터페이스 디자인
- 어떻게 보여주어야 하는가?
- 스타일과 스토리보드에 있는 각 요소들의 레이아웃을 규정하고 하나의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기
UX 디자인 : 도널드 노먼 Donal Norman에 따르면, "UX 혹은 UE로 줄여 쓰는 UX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은 사용자와 제품간 인터랙션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 제품을 어떻게 인지하고 학습하는지 그리고 사용하는지가 이에 포함된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User-Centerd Design)은 디자인 프로세스 각 단계에서 사용자의 니즈, 욕과와 한계에 폭넓은 관심을 쏟는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User Interface) 디자인은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UI 디자이너는 사용자 니즈를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 피상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사고를 한다.
인터랙션 디자인 : 아이데오IDEO의 창립자인 데이비드 켈리 David Kelley는 인터랙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기술 지식을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누군가를 즐겁게 해주고, 누군가가 신기술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것이다." 폭 넓은 범위를 고려할때 위와 같은 정의는 UX디자인에 가장 밀접하게 들어 맞는다.
정보설계 : 정보설계 IA(Information Architecture)는 정보를 일관성 있는 구조로 분류하는 것이다. 이용어는 닷컴 호황시기에 방대한 웹사이트가 갑자기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대중화되었다. 많은 사람이 정보설계를 인터랙션과 혼용해 사용하지만 그 범위가 더 좁다.
Interactivity Design 인터랙티비티 디자인
프로세스
1단계 : 인포메이션 디자인
- 이것은 어떠한 product 인가?
- product와 사용자를 정의하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컨텐츠를 하나의 정보/컨텐츠 구조도를 플로우 차트(flow chart)로 구성하는 단계
2단계 : 인터랙션 디자인
- 어떻게 작용해야 하는가?
- 네비게이션, 인터랙션 유형, 컨트롤 요소들을 디자인하고, 이것들을 스토리보드위에 상세히 그려내기.
3단계 : (프리젠테이션/프로토타이핑) 비쥬얼 인터페이스 디자인
- 어떻게 보여주어야 하는가?
- 스타일과 스토리보드에 있는 각 요소들의 레이아웃을 규정하고 하나의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