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trace
http://www.5min.com/Video/How-to-Use-Live-Trace-in-Adobe-Illustrator-CS3-Essentials-86625626
벡터 이미지와 비트맵 이미지의 차이점 및 사용처
출처 : http://www.letsmakegame.net/18044
◆Vector
○구성 - 수학적 오브젝트에 의해 정의된 선, 베지어 곡선(점과점사이 선)으로 이미지 구성
○해상도 - 관계없음
○이미지 표현 - 아주 작은 문자도 나타낼 수 있으나 자연스러운 효과는 내지 못함
○저장 - 수식으로 저장
○출력 -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므로 선명
○모니터 - 크기에 상관없이 선명
○글자, 로고, 캐릭터 디자인에 적합
○선과 면이 깔끔하고 정갈
○이미지를 변형해도 해상도를 고려할 필요 없음
○프로그램 - 일러스트레이터, 코렐 드로우, 플래시, 프리핸드, 캐드 등
벡터드로잉은 개체들을 수학적으로 인식하는 방식이다. 비트맵이 '픽셀'이라는 요소의 배치를 통해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과는 달리 벡터방식은 일종의 기준점을 사용하며 사용자는 이 점을 통해 개체를 그리고 조절하게 된다.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으로 그린 이미지들은 아무리 복잡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실제로는 이 개체가 가지고 있는 기준점의 수학적 속성만을 저장하며, 컴퓨터 화면에는 단순히 이것을 표현한 모습이 보여지게 되는 것이다.
비트맵 방식이 '픽셀' 하나 하나의 정보를 모두 기억하는 것과는 달리 벡터 방식은 기준점의 속성만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벡터를 편집한다는 것은 수학적 공식의 수정에 지나지 않는다. 때문에 같은 개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였을 때 이미지의 크기는 변하지 않으며, 벡터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개체의 시작점과 끝점이 있어야 최소한의 개체가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기준점을 제어하기 위해 '노드'라는 기준점이 사용된다. 벡터는 이미지의 경계가 뚜렷해야 하는 서식류나 도면, 컴퓨터 출판물, 일러스트레이션 등과 같은 것에 주로 사용된다.
100%크기의 벡터파일
확대한 벡터파일
벡터 파일이란 수학적인 오브젝트에 의해 정의된 선과 곡선으로 구성되는 이미지를 이야기 한다. 벡터 이미지는 비트맵 이미지와는 달리 어떤 해상도에서도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므로 해상도와 관계없이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벡터 그래픽은 프린터나 모니터와 같은 출력 장치의 해상도 한계에 맞게 최적화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따라서 300dpi 프린터로 인쇄한 것보다 600dpi 프린터로 인쇄한 그래픽의 품질이 좋고, 또 1200dpi 프린터로 출력하면 그만큼 우수한 출력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점과 선의 개수로 파일의 용량이 결정되므로 간단한 이미지에서는 같은 크기의 비트맵 파일보다 훨씬 적은 용량을 가지고 있으나 자연스러운 이미지와 색상의 표현에 한계가 있다.
벡터 방식은 일러스트레이터, 프리핸드, 코렐 드로우 등에서 지원되는 방식으로 패스로 만들어진 오브젝트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과 면이 깔끔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문자, 로고, 레터링, 패턴, 심벌, 마크, 캐릭터, 편화, 만화, 삽화, 그래프 등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벡터 방식은 점과 점을 연결하는 수학적인 함수 관계인 베지어 곡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트맵 이미지와 달리 오브젝트를 축소, 확대하거나 왜곡시켜도 손상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해상도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출력시 해상도를 결정하면 된다.
벡터 그래픽의 각 개체는 독립적인 성실을 가지고 있으므로 전체 그래픽에서 다른 개체에 영향을 주지 않고 본래의 모양을 정확히 유지한 채 반복해서 특성을 이동하거나 바꿀 수 있다. 각각의 개체를 작성하고 체계적으로 편집하는 디자인 과정이 요구되는 그래픽 작업과 3D모델링(Modeling) 그래픽에서는 이러한 특성에 적합한 벡터 그래픽을 기본으로 한다.
◆ Bitmap
○구성 - 픽셀이라는 작은 사각형의 모임
○해상도 - 이동, 크기 조절 등 밀접한 영향을 받음. 해상도가 단위면적당 픽셀수를 결정
○이미지 표현 - 자연스러운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나 확대하면 이미지가 깨어져 보이고 아주 작은 이미지는 표현이 어려움
○저장 - 고정된 해상도에서 픽셀 그룹으로 저장
○출력 - 고해상도를 사용해야만 선명
○모니터 - 확대하면 이미지가 깨져 보임
○사진이나 회화 이미지에 적당
○깊이 있는 색조와 부드러운 질감, 자연스러움에 적당
○프로그램 - 포토샵, 페인터
비트맵 방식은 픽셀들이 모여서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포토샵, 페인트샵 프로 페인터 등의 방식으로서 사진이나 이미지의 합성, 효과, 왜곡, 변형, 컬러수정, 보정 등의 작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픽셀들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이미지를 축소, 확대하는 경우 이미지가 손상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비트맵 이미지의 크기와 형태의 변화는 픽셀 자체의 크기 변화가 아니라 픽셀의 수가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미지를 축소하면, 픽셀수가 줄어들어 원래의 정보가 손상되어 이미지가 일그러져 보이게 된다. 이미지를 확대하면 적은 수의 픽셀로 이루어진 이미지의 픽셀을 늘려주는 것과 같아서 원래의 섬세함이 없어지면서 모자이크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100%크기의 비트맵파일
확대한 비트맵파일
비트맵 형식은 픽셀(Pixel)이라고 불리는 조그만 사각형이 각각이 색상을 가지고 모여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방식이다. 때문에 확대해서 보면 픽셀의 형태가 보여 깨져 보이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나 고품질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해상도를 올려야 하는데 해상도를 올릴 수록 파일의 용량이 커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비트맵은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 구성방식이다. '픽셀'은 컴퓨터의 스크린 상에서 이미지를 표현해주는 점의 역할을 하는데, 자신이 그린 그림을 스캐너를 통해 읽어들였다면 그 그림은 수많은 픽셀로 디지털화되어 비트맵 이미지가 되는 것이다. 픽셀(pixel)이라는 말은 그림(picture)과 요소(element)라는 두 가지 단어의 합성어이다.
코렐드로우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코렐 포토페인트나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느 어도비사의 포토샵과 같은 프로그램이 비트맵의 파일 형식을 다루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비트맵 방식들은 이미지나 사진, 아트워크 등에 주로 활용된다. 하지만 비트맵 이미지는 이미지의 확대와 축소시 원본 이미지의 손상을 가져오며 파일의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사용자의 목적에 따른 이미지 해상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백터파일과 비트맵파일의 비교
백 터 파 일 비 트 맵 파 일
구 성 수학적 오브젝트에 의해 정의된선 픽셀이라는 작은 사각형의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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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상 도 관계없음 이동,크기,조절등 밀접한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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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표현 아주작은 문자도 나타낼 수 있으 자연스러운 이미지표현이 가능하나
나 자연스러운 효과는 내지 못함 확대하면 이미지가 깨져보이고
아주 작은 이미지는 표현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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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장 수식으로 저장 고정 해상도에서 픽셀그룹으로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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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력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므로 선명 고해상도를 사용해야만 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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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니 터 크기에 상관없이 선명 확대하면 이미지가 깨져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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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 로 그 램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어도브 포토샵, 페인터
GIF를 포토샵에서 다시 mov 로 export 해서 무비로 만들기
http://www.ehow.com/how_2265934_make-simple-animation-photoshop.html
다양한 동영상을 mp4 H.264 포맷으로 인코딩 하기
http://tvpot.daum.net/encoder/PotEncoderSpec.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