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_graphics/motion_2011_spring

Motion Graphics 1: 강의계획서

jisunlee 2011. 1. 18. 21:38

강 의 계 획 서(Syllabus)


2011학년도 제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 Name)

모션그래픽스Ⅰ

Motion Graphics Ⅰ

학수번호/분반
(Course No./Class)

12742/02

수강대상
(Major)

 

학점/시간
(Credits/Hours)

2/4

요일/교시
(Day/Period)

수 7-10
 

강의실
(Classroom)

미술대407  

강의종류
(Method)

이론(Theory)( ) 이론 및 실습(Theory&Practice)(∨)
실험,실습,실기Experiment&Practice( )

*담당교수(Professor)

교수명
(Name)

소속
(Department)

연락처
(Personal Number)

공개전화번호
(Office Number)

E_Mail

상담시간
(Available Hours)

이지선 

교양교육원 

 

 

 

수업 후 2시간 

1.교과목 개요 및 교육목표(Course Description & Objective)

1)교과목 개요(Course Description)

시간과 움직임을 통한 창의적인 그래픽표현을 연구하며, 모션그래픽스를 적극적인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시간과 공간의 통합적 조형감각을 갖게 한다. 학생 개인의 파이널 프로젝트를 지원, 제작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2)교육목표(Course Objective)

모션그래픽스의 역사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모션그래픽스의 적용 및 활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모션그래픽스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관심분야의 전문성을 기른다.

2. 강의방법(Course Resources)

세미나
Seminar

(∨)

발 표
Presentation
(∨)

질의응답
Q&A

( )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

현장답사
Field Trip
( )

유인물
활용
Handouts
( )

Audio/Video/TV/


(∨)

Team
Teaching

( )

토의/토론
Discussion

(∨)

소집단
분단수업

Small Group ( )

문제풀이
Problem Solving

( )

실험/실습/
실기
Experiment
Practice
( )

사례분석
조사
Case Study
( )

컴퓨터
보조학습
Computer Assisted
( )

OHP/Slide


( )

기타
Other

(프로세싱, 플래시, 에프터 이펙트 등의 모션그래픽이 가능한 툴을 이용하여 기말 과제를 진행해야 함. 각각의 툴에 대한 학습을 위한 교재 및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이드 제공 예정)

3. 주교재 및 참고문헌 (Main Textbooks & References)

1) 주교재(Textbook)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by Jon Krasner  

2) 참고문헌(Reference)

솔 바스. 영상 디자인의 선구자 솔 바스 

4. 지정도서(Assigned Books)

- Jon Krasner .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2008.
- 솔 바스. 영상 디자인의 선구자 솔 바스.  

5. 학습과제 (Assignments)

과제물명
Assignment

제출
횟수
(No. of Times)

제출
시기
Due Week)

부과점수
Weighing
(%)

내용
Contents

작성방법
Method

중간과제 ppt, 이미지 화일 jpg  

8주차

30 

모션그래픽스 스케치 or 스토리보드 

프로젝트를 위한 컨셉 스케치 및 이를 설명하기 위한 ppt 

기말과제 ppt, 동영상 화일 

15주차

50 

모션그래픽스 프로젝트 동영상 

결과 동영상과 컨셉을 설명한 ppt 제작  

*과제물 보충설명 (Additional Explanation for assignments)


 

6. 평가계획(Grading Policy)

평가방법
(Method of Evaluation)

평가횟수
(No. of Times)

평가내용
(Content of Evluation)

결과처리 (계 100%)
(Weighing)

과제물
(Assignment)

중간과 기말 과제로 현 수업을 평가함  

80 

정규시험
(Mid-Term Exam)

 

 

 

정규시험
(Final Exam)

 

 

 

수시시험
(Quizes)

 

 

 

수업참여도
(Participation)

 

 

 

실험/실습/실기
(Experiment/Practice)

 

 

 

출석
(Attendance)

매 수업시간에 출석부에 본인의 이름을 반드시 체크. 10분이상 지각시에는 성적에 영향을 받음. 3번의 지각은 결석 1번으로 간주됨. 3번이상의 결석시에는 본과정을 이수할수 없음  

20 

기타(1)
(Others)

 

 

 

※교양과목은 인원수에 상관없이 무조건 상대평가를 적용한다.

※regardless of the number of students, courses of general cultural studies shall be applied to the curve(relative Evaluation).0

*보충설명 (Notes)


 

7.강의 내용, 강의방법, 진도계획(Weekly Schedule)


(week)

강의(실험/실습/실기/)내용
(Theme)

강의방법
(Method)

진도계획(페이지),비고
(Pages)

1주

모션그래픽의 역사 

강의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2주

영화와 TV에서의 모션그래픽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3주

인터렉티브 디지어에서의 모션그래픽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4주

공간속에서의 모션그래픽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5주

움직임의 예술, 코레오그라픽 에니메이션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6주

이미지, 라이브액션, 그리고 타이포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7주

픽토리얼 컴포지션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8주

시퀀셜 컴포지션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9주

중간 과제 발표 

발표 

 

10주

컨셉츄얼라이제이션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11주

에니메이션 프로세스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12주

모션 그래픽 구성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13주

모션 그래픽 시퀀싱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14주

기말프로젝트 점검 

발표 

 

15주

기말 과제 발표 

발표 

 

8.수강학생의 참고사항(Consultation for Students Taking the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