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 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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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그래픽스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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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s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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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수번호/분반
(Course No./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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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4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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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대상
(Maj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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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시간
(Credits/H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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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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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일/교시
(Day/Peri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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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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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
(Clas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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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대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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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종류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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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Theory)( ) 이론 및 실습(Theory&Practice)(∨)
실험,실습,실기Experiment&Pract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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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교수(Professor)
교수명
(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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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
(Depar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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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Personal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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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전화번호
(Office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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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_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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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시간
(Available H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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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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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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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금 수업시간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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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과목 개요 및 교육목표(Course Description & Objective)
1)교과목 개요(Course Description) |
시간과 움직임을 통한 창의적인 그래픽표현을 연구하며, 모션그래픽스를 적극적인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시간과 공간의 통합적 조형감각을 갖게 한다. 학생 개인의 파이널 프로젝트를 지원, 제작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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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교육목표(Course Objective)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구현할수 있는 플래시와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영상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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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강의방법(Course Resources)
세미나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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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표
Present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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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Q&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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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청강의
Special Lec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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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답사
Field Tri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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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물
활용
Handou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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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o/Video/TV/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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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
Teach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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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의/토론
Discuss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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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분단수업
Small Grou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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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Problem Solv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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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습/
실기
Experiment
Practi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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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분석
조사
Case Stud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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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보조학습
Computer Assiste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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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P/Sli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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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Oth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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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교재 및 참고문헌 (Main Textbooks & References)
1) 주교재(Text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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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okgosu의 액션스크립트 정석: 기초부터 2D와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게임 프로그래밍까지 플래시/플렉스 액션스크립트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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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참고문헌(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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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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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정도서(Assigned Books)
- 옥상훈. okgosu의 액션스크립트 정석: 기초부터 2D와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게임 프로그래밍까지 플래시/플렉스 액션스크립트의 모든 것. 에이콘출판사 , 2010.
- Jon Krasner . Motion Graphic Design :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Focal Pres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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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학습과제 (Assignments)
과제물명
Assig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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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
횟수
(No. of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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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
시기
Due W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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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과점수
Weigh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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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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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방법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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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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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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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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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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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펙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동영상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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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웹에 업로드 후 URL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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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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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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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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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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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펙 또는 플래시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동영상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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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의 모바일 또는 웹에 업로드하고 URL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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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 보충설명 (Additional Explanation for assignments)
에펙과 플래시를 선택하여 진행가능, 웹이나 모바일에서 보이는 것을 전제로 작업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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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평가계획(Grading Policy)
평가방법
(Method of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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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횟수
(No. of 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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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내용
(Content of Ev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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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처리 (계 100%)
(Weig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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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
(Assig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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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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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과제, 기말과제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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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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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시험
(Mid-Term Ex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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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시험
(Final Ex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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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시험
(Qui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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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참여도
(Partici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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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습/실기
(Experiment/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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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 개인 과제 및 진행상황을 업로드하고 이를 실기 결과로 반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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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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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Atten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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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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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1)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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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과목은 인원수에 상관없이 무조건 상대평가를 적용한다.
※regardless of the number of students, courses of general cultural studies shall be applied to the curve(relative Evaluation).0
*보충설명 (Notes)
결석 4번이상 되는 경우 본 과정을 이수할수 없음. |
7.강의 내용, 강의방법, 진도계획(Weekly Schedule)
주
(w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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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험/실습/실기/)내용
(Th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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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방법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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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계획(페이지),비고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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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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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그래픽 개론, 교재설명, 수업진행 방향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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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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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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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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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Literacy 이론 강의, 영상 기초 실습 1 (영상기획, 촬영, 편집, 업로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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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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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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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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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s, Live-Action, and Type 이론 강의, 영상 기초 실습 2 (영상기획, 촬영, 편집, 업로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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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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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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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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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ictorial Composition, 에프터 이펙트 기초실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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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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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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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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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equential Composition, 에프터 이펙트 기초실습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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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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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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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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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ptualization, 에프터 이펙트 기초실습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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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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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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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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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mation Processes, 에프터 이펙트 기초실습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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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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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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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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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과제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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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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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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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s Compositing, 플래시 기초실습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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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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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Adobe TV flash 동영상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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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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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s Sequencing, 플래시 기초실습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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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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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Adobe TV flash 동영상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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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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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과제 주제발표, 플래시 기초실습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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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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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 TV flash 동영상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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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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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 기초실습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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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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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 TV flash 동영상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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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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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과제 리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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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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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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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과제 리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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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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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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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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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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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수강학생의 참고사항(Consultation for Students Taking the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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