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_graphics/MG_lecture

모션그래픽 2 강의 계획서

jisunlee 2010. 7. 21. 01:27

강 의 계 획 서(Syllabus)


2010학년도 제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 Name)

모션그래픽스Ⅱ

Motion Graphics Ⅱ

학수번호/분반
(Course No./Class)

12743/02

수강대상
(Major)

 

학점/시간
(Credits/Hours)

2/3

요일/교시
(Day/Period)

목 3-5
 

강의실
(Classroom)

미술대407  

강의종류
(Method)

이론(Theory)( ) 이론 및 실습(Theory&Practice)(∨)
실험,실습,실기Experiment&Practice( )

*담당교수(Professor)

교수명
(Name)

소속
(Department)

연락처
(Personal Number)

공개전화번호
(Office Number)

E_Mail

상담시간
(Available Hours)

이지선 

교양교육원 

 

 

 

월~금 수업시간외 

1.교과목 개요 및 교육목표(Course Description & Objective)

1)교과목 개요(Course Description)

시간과 움직임을 통한 창의적인 그래픽표현을 연구하며, 모션그래픽스를 적극적인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시간과 공간의 통합적 조형감각을 갖게 한다. 학생 개인의 파이널 프로젝트를 지원, 제작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2)교육목표(Course Objective)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구현할수 있는 플래시와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영상을 만든다

2. 강의방법(Course Resources)

세미나
Seminar

(∨)

발 표
Presentation
(∨)

질의응답
Q&A

(∨)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

현장답사
Field Trip
( )

유인물
활용
Handouts
( )

Audio/Video/TV/


( )

Team
Teaching

( )

토의/토론
Discussion

( )

소집단
분단수업

Small Group ( )

문제풀이
Problem Solving

( )

실험/실습/
실기
Experiment
Practice
(∨)

사례분석
조사
Case Study
( )

컴퓨터
보조학습
Computer Assisted
( )

OHP/Slide


( )

기타
Other

( )

3. 주교재 및 참고문헌 (Main Textbooks & References)

1) 주교재(Textbook)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okgosu의 액션스크립트 정석: 기초부터 2D와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게임 프로그래밍까지 플래시/플렉스 액션스크립트의 모든 것
 

2) 참고문헌(Reference)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4. 지정도서(Assigned Books)

- 옥상훈. okgosu의 액션스크립트 정석: 기초부터 2D와 3D 그래픽, 애니메이션, 게임 프로그래밍까지 플래시/플렉스 액션스크립트의 모든 것. 에이콘출판사 , 2010.
- Jon Krasner . Motion Graphic Design :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Focal Press, 2008.  

5. 학습과제 (Assignments)

과제물명
Assignment

제출
횟수
(No. of Times)

제출
시기
Due Week)

부과점수
Weighing
(%)

내용
Contents

작성방법
Method

중간과제 

8주차

30 

에펙을 이용한 모션그래픽 동영상 제작 

동영상 웹에 업로드 후 URL 제출 

기말과제 

15주차

50 

에펙 또는 플래시를 이용한 모션그래픽 동영상 제작 

동영상의 모바일 또는 웹에 업로드하고 URL 제출 

*과제물 보충설명 (Additional Explanation for assignments)


에펙과 플래시를 선택하여 진행가능, 웹이나 모바일에서 보이는 것을 전제로 작업해야 함 

6. 평가계획(Grading Policy)

평가방법
(Method of Evaluation)

평가횟수
(No. of Times)

평가내용
(Content of Evluation)

결과처리 (계 100%)
(Weighing)

과제물
(Assignment)

중간과제, 기말과제를 평가 

80 

정규시험
(Mid-Term Exam)

 

 

 

정규시험
(Final Exam)

 

 

 

수시시험
(Quizes)

 

 

 

수업참여도
(Participation)

 

 

 

실험/실습/실기
(Experiment/Practice)

 

블로그에 개인 과제 및 진행상황을 업로드하고 이를 실기 결과로 반영함 

10 

출석
(Attendance)

 

 

10 

기타(1)
(Others)

 

 

 

※교양과목은 인원수에 상관없이 무조건 상대평가를 적용한다.

※regardless of the number of students, courses of general cultural studies shall be applied to the curve(relative Evaluation).0

*보충설명 (Notes)


결석 4번이상 되는 경우 본 과정을 이수할수 없음.  

7.강의 내용, 강의방법, 진도계획(Weekly Schedule)


(week)

강의(실험/실습/실기/)내용
(Theme)

강의방법
(Method)

진도계획(페이지),비고
(Pages)

1주

모션 그래픽 개론, 교재설명, 수업진행 방향 설명 

강의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2주

Motion Literacy 이론 강의, 영상 기초 실습 1 (영상기획, 촬영, 편집, 업로드까지)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3주

Images, Live-Action, and Type 이론 강의, 영상 기초 실습 2 (영상기획, 촬영, 편집, 업로드까지)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참고 

4주

The Pictorial Composition, 에프터 이펙트 기초실습 1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참고
 

5주

The Sequential Composition, 에프터 이펙트 기초실습 2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참고 

6주

Conceptualization, 에프터 이펙트 기초실습 3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참고 

7주

Animation Processes, 에프터 이펙트 기초실습 4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 애프터 이펙트 CS3 · CS4 길라잡이: 불멸의 AE 모션 그래픽CD 1 참고 

8주

중간과제발표 

개인발표 

 

9주

Motion Graphics Compositing, 플래시 기초실습 1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Adobe TV flash 동영상 참고 

10주

Motion Graphics Sequencing, 플래시 기초실습 2 

강의, 실습 

Motion Graphic Design: Applied History and Aesthetics,Adobe TV flash 동영상 참고 

11주

기말과제 주제발표, 플래시 기초실습 3 

강의, 실습 

Adobe TV flash 동영상 참고 

12주

플래시 기초실습 4 

강의, 실습 

Adobe TV flash 동영상 참고 

13주

개별과제 리뷰 1 

리뷰 

 

14주

개별과제 리뷰 2 

리뷰 

 

15주

기말발표 

개인발표 

 

8.수강학생의 참고사항(Consultation for Students Taking the Course)


에프터이펙트와 플래시를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본인의 모션그래픽 영상을 구현하는것을 목표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