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 계 획 서(Syllabus) |
|||||||||||||||||||||||||||||||||||||||||||||||||||||||||||||||||||||||||||||||||||||||||||||||||||||||||||||||||||||||||||||||||||||||||||||||||||||||||||||||||||||||||||||||||||||||||||||
*담당교수(Professor)
1.교과목 개요 및 교육목표(Course Description & Objective) 시각정보의 요소들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웹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기를 통하여 기른다. HTML 5 등의 차세대 웹표준을 이용하여 인터넷 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 등의 진화하는 IT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 디자인을 편집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실습하고 구현한다. 2. 강의방법(Course Resources)
세미나 발 표 질의응답 초청강의 현장답사 유인물 Audio/Video/TV/ Team 토의/토론 소집단 문제풀이 실험/실습/ 사례분석 컴퓨터 OHP/Slide 기타 3. 주교재 및 참고문헌 (Main Textbooks & References)
1) 주교재(Textbook)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 : 웹2.0 시대의 웹 표준 학습법 2) 참고문헌(Reference) 실전 HTML5 가이드(http://webstandards.or.kr/html5) 4. 지정도서(Assigned Books)
- 임영한. 모바일 웹 사이트 제작 및 프로그래밍: 모든 휴대폰을 위한. 2010. 5. 학습과제 (Assignments)
과제물명 제출 제출 부과점수 내용 작성방법 중간과제 1 7주차 30 개인 포트폴리오 사이트의 온라인 웹 및 모바일 웹구현 개인홈피 연결주소를 제출 기말과제 1 15주차 50 웹 또는 모바일 관련 개인 프로젝트 프로젝트 결과물 소스와 프리젠테이션 화일 제출 *과제물 보충설명 (Additional Explanation for assignments)
6. 평가계획(Grading Policy)
평가방법 평가횟수 평가내용 결과처리 (계 100%) 과제물 2 중간과제 평가, 기말과제 평가 80 정규시험 정규시험 수시시험 수업참여도 실험/실습/실기 5 과제물 제출, 숙제 블로그 업데이트 10 출석 1 10 기타(1) ※교양과목은 인원수에 상관없이 무조건 상대평가를 적용한다. ※regardless of the number of students, courses of general cultural studies shall be applied to the curve(relative Evaluation).0 *보충설명 (Notes)
7.강의 내용, 강의방법, 진도계획(Weekly Schedule)
주 강의(실험/실습/실기/)내용 강의방법 진도계획(페이지),비고 1주 웹디자인 개론, 교재 설명, 수업진행방향 설명 개론 강의 뷰티풀 웹디자인, UX 디자인 서적참고 2주 웹디자인의 주요 프로세스 및 방법 강의, 실습 뷰티풀 웹디자인, UX 디자인 서적참고 3주 웹디자인 1에서 진행하였던 html 과 css의 기본적 원리의 리뷰 강의, 실습 1학기 진행교재 참고, w3c 웹코딩 참고, Head First HTML with CSS & XHTML : 웹2.0 시대의 웹 표준 학습법 4주 모바일 환경 디자인 개론 강의, 초청강연 모바일 웹 사이트 제작 및 프로그래밍: 모든 휴대폰을 위한 5주 모바일 웹을 구현하기 위한 코딩 1 강의, 실습 모바일 웹 사이트 제작 및 프로그래밍: 모든 휴대폰을 위한 6주 모바일 웹을 구현하기 위한 코딩 2 강의, 실습 모바일 웹 사이트 제작 및 프로그래밍: 모든 휴대폰을 위한 7주 중간 발표, 개인 웹사이트 포트폴리오와 모바일 웹 포트폴리오 발표 개인 발표 8주 실용적이고 심미적 디자인의 웹디자인 강의 뷰티풀 웹디자인 9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개론 강의 Head First iPhone Development: 사용자 경험 중심의 아이폰 앱 개발 입문서 10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코딩 1(아이패드 또는 아이폰 또는 안드로이드) 강의, 실습 Head First iPhone Development: 사용자 경험 중심의 아이폰 앱 개발 입문서 11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코딩 2(아이패드 또는 아이폰 또는 안드로이드) 강의, 실습 Head First iPhone Development: 사용자 경험 중심의 아이폰 앱 개발 입문서 12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코딩 3(아이패드 또는 아이폰 또는 안드로이드) 강의, 실습 Head First iPhone Development: 사용자 경험 중심의 아이폰 앱 개발 입문서 13주 기말 발표를 위한 개인 프로젝트 리뷰 1 리뷰, 개인질의응답 14주 기말 발표를 위한 개인 프로젝트 리뷰 2 리뷰, 개인질의응답 15주 웹사이트, 모바일웹, 어플등의 개인 프로젝트의 발표 기말발표 8.수강학생의 참고사항(Consultation for Students Taking the Cour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