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 Ji Sun Lee/뉴스/기사

메이커 성지 중국 심천 탐방기

jisunlee 2019. 11. 13. 00:33

메이커라면 한번 쯤은 관심을 가질만한 곳이 중국의 심천이다. 다수의 메이커 운동에 관련된 서적이나 기사를 읽다보면 중국의 심천이 메이커의 성지로 언급되는 것을 알수 있다. 올해 여름 킥스타터 캠페인을 전개하면서 대량생산과 전세계 배송이라는 커다란 장벽에 부딪히면서 메이커들의 펀딩과 생산 과정이 궁금했던 바, 이번 겨울에 프로젝트 멤버들과 예정하고 있는 킥스타터 캠페인을 다시 앞두고, 미리 중국 심천의 메이커 제조 현장을 미리 답사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메이커 페어 심천 전시와 함께 가지려 맘을 먹었다. 클라우드 펀딩에서 선주문 제조 생태계까지 연결되는 메이커의 에코 생태계에 직접 뛰어들어서 내가 생각하는 가치를 전세계에 공유하는 경험해보는 것이 나의 목표였다.우선 페이스북 친구들중에 심천에 있는 친구들을 찾았다. 씨드 스튜디오, 오픈이노베이션, 스팀 헤드 세곳에 있는 페친을 연락했고 미리 방문 약속을 해 두었다. 메이커 페어에 여러번 오랫동안 나가면서 생긴 전세계 메이커들과의 인연을 이럴때 유용하게 작동한다.

총 5회에 거쳐 연재될 예정이며, 하루단위의 기행문 형태로 소개될 예정이다.

다음 글에서 계속...

메이커성지 중국심천 씨드 스튜디오 방문기

메이커성지 중국심천 팹랩 & 허창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