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_design/web_2010_spring

Podcast? 팟캐스트?

jisunlee 2010. 4. 13. 01:10
팟캐스트에 대한 사전적 의미

팟캐스트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결합해 만든 신조어로,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PMP) 사용자들에게 오디오 또는 비디오 파일 형태로 뉴스나 각종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엔 특정 방송을 정해진 시간에 일일히 녹음해두었다가 청취해야 했지만  팟캐스트는 특정 방송 내용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뉴스, 영어학습, 음악, 강좌등 활용 방안은 무궁 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팟캐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itunes, rss리더,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podics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1.rss 리더 활용

아래 이미지는 구글 리더를 통해 팟캐스트 구독하는 화면이다. 팟캐스트 주소를 rss리더기에 등록하면 아래와 같이 날짜에 상관없이 원하는 시간에 방송을 들을 수 있다.[FREEWARE] - 막강한 기능의 무료 RSS 리더 FeedDemon


2. itunes활용

itunes를 설치하고 고급- podcast등록을누르고 팟캐스트 주소를 등록한다.

주소를 등록하면 itunes에서 그 주소의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내컴퓨터로 자동으로 다운 받는다. 그리고 다운 받은 미디어 파일들은 내컴퓨터-내문서-내음악-itunes-itunes music-podcast폴더에 저장된다. 듣고 싶을 때 들으면 된다.


3.podics.com활용

자세한 사용법은 테이크아웃 미디어 - 포딕스 공식 블로그에 잘 나와있다. 처음 가입 후 시작을 어떻게 하는 지만 간단히 소개한다.

웹사이트에 가입후 웹사이트 상단에 'mypodics'로 이동하면 세개의 폴더가 보인다. 구독은 포딕스 사이트와 관계없는 팟캐스트 구독시 rss주소를 등록하면 되고 스크랩은 포딕스 사이트내의 콘텐츠를 스크랩해두는 폴더이다. 좌측 상단의 '스튜디오' 버튼을 클릭하면 업로드 사이트로 이동한다.

용량제한은 100mb가 아니고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업로드 용량제한이 100mb..전체 용량은 무제한이다.


스튜디오 사이트로 이동하면 하단에 '녹음하기, 오디오,비디오 업로드' 버튼이 보인다. 내컴퓨터에 마이크를 연결하고 녹음하기를 누르면 바로 녹음을 할 수 있고, 오디오나 비디오는 그냥 업로드 하면 된다. 기존의 동영상 사이트와 다른 것은 팟캐스트로 등록 발행하면 다른 사람들이 rss 구독하거나 itunes로 다운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녹음하기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등장하고 허용을 눌러주면 된다.

테이크 아웃 미디어 - 포딕스 웹사이트는 티스토리와 제휴를 통해 위젯을 제공 한다는 점이 강점이다. 자신의 블로그에 자신만의 방송국을 차릴수 있어, 보다 다양하게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다. 내 블로그 방문자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들려주고 싶다면 포딕스에서 녹음 후 티스토리 플러그인과 위젯을 이용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국내외 팟캐스트 사이트 정보를 알고 싶다면 Podcasting in Korea! UCC 포드캐스트? 팟캐스트! ::를 방문하면 된다. 팟캐스트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가 있는 블로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