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시각영상디자인/대학원_2014_spring

러시아구성주의와 그림책

jisunlee 2014. 10. 31. 15:26

바우하우스는 모던니즘의 기초를 제공하였으며 기능주의에 기초를 하고 있기때문에 메세지를 전달한다는 측면보다는 그 자체로서의 기능성과 심미성에 몰두하는 경향으로 볼수 있다.

이와 비교하여 러시아 구성주의는 새로운 정치적 사회질서에 대한 모색을 위하여 자신들의 메세지 전달을 위한 새로운 창조적 형식을 추구하였다. 완전한 비구상을 시도하면서 추상적 개념을 시각화한 적극적인 방법이 모색되었으며 이는 그림책에서 이전에 볼수 없었던 추상적인 측면의 시각전달방법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에 구성주의 작가의 대표인  엘리시츠키는 폴랜드에게, ???는 부르노무나리에 영향을 주어??? 는 크베타....에게 영향을 준바있다. .....이들의 그림책을 통해서 어리아 궝주의의 특성이 그림책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으며 표현된 시각요소들이 어린이의 상상려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 가능하다.

 

러시아 구성주의 이야기후...

 

러시아 구성주의 이전의 어린이 그림책은 주로 회화적이며, 설명적인 경향이 강하였다. 산업혁명이후의 큐비즘이나 미래파등의 영향으로 개념을 전달하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이루어지면서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하는 일러스트가 사용되기 시작의 했다. 이러한 일러스트는 이후 그림책 일러스트에도 개념적인 부분이 상당이 상상부분 메세지 전달을 넘어선 상상을 자극하는것으로 확대되었다.

 

 구성주의의 특성에 따른 표현

 1. 단순화

 단순하게, 반복해서, 추상적으로...

 

 메세지 전달측면에서 ...

 2. 기하학

새로운 형태. 상상력자극

 

 

 3.

 

 

 

 4.

 

 

 

 5.

 

 

 

 

사례분석의 틀은 기본적으로 추상성을 갖는 그림책이 스토리를 전달하면서 동시에 상상을 확대시킬수 있는가를 보고자 한다.

또한 이것이 과연 러시아 구성주의 어느부분과 연관이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러시아 구성주의 요소

 

 

 

 

 연상을 위한 object

 ....

  메세지 전달 ?

 상상력을 자극해?

 폴랜드 그림책

 

 

 

 

 부르노무나리

 

 

 

 

 

 

 

 

 

 

분석결과 이들의 디자인작업과 달리 그림책에서는 완전히 추상적이기보다는 내러티브한 구체성이 어느정도 들어있는것을 발견할수 있다.

이에 이를 다이어그램으로 정리하면...

 

구체

 

 추상 

 기존의 구체성을 가진 일러스트

 그림책....

 

폴랜드의 그림책

부르노무나리의 그림책

 

추상 단순 강렬한 색채... 그러나 구체적인 설명을 위한 드로잉을 혼합하기도 함.

 

그림책이 가지는 내러티브한 페이지의 연속성에 의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그림책의 본질상... 구체성을 완전히 배제할수는 없다.

 

그럼에서 불구하고 상상력을 위해서는 추상성이 필요하다.

 러시아 구성주의

 

폴랜드의 디자인

부르노무나리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