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시각영상디자인

디지털 마케팅 논문 - 김태영 조교

jisunlee 2014. 10. 13. 19:35

디지털 마케팅 로드맵 - 6C 이론가져오기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6800704&orderClick=LAG&Kc=


월드 베스트 디지털 마케팅 어워드 40 - 케이스스터디… 어떤것을 선별할지?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5260645&orderClick=LAG&Kc=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 참고만…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94595115&orderClick=LAG&Kc=



논문 제목 :


키워드 :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채널, 브랜드 디자인, 디자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석 방법

디지털 마케팅에서 주장하는 바와, 브랜드 디자인에서 구현해야 하는 것을 분석 프레임임으로 만들어서 전통채널과 뉴미디어 채널을 비교하여 분석 

6C-24 아이디어 법칙

Connection-확산의 법칙: 브랜드를 자생적으로 확산시키는 대화의 화두를 제공하라 
Contents-소통의 법칙: 소통하고 참여하고 즐기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Collaboration-협업의 법칙: 참여와 협업을 통해 스스로 만드는 플랫폼을 열어라 
Correlation-관계의 법칙: 팬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관계 맺기를 강화하라 
Cloud-시공의 법칙: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는 스마트 가치를 부여하라 
Commerce-진정성의 법칙: 제품이 아니라 신뢰와 평판을 팔아라 


브랜드 디자인 6가지 56페이지 

기억용이성

유의미성

전이성

적응가능성

보호가능성(이부분은 디자인 범주에 대한 이론에서만 넣어주고, 분석시에는 회사의 내부자료를 얻기힘듬으로 제외한다는 주석으로 처리)


브랜드 디자인 기본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 151p

레이아웃, 스타일, 트렌드 ????? -> 다른것 조사 필요. 


브랜드 디자인 응용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타입, 보조심볼… -> 기본적 분석내용에만 포함 

2. 브랜드 터치포인트 디자인

전통 미디어: 패키지, 신문광고, TV  vs. 뉴미디어 : 웹사이트, 디저털 사이지니, SNS, 모바일….  


만약 삼성 갤럭시를 분석한다면… 

과연 디지털 마케팅에서 이야기하는 6C를 담고있는가? 또한 그러면서 브랜드 디자인의 6가지 요소를 성공적으로 구현하였는가? 

이것을 

1. 터치포인트 채널 - 전통 과 뉴미디어로 구현된 사례를 디자인 시각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분석  -  위의 내용 분석 프레임 으로 분석… 



분석 카테고리

IT : 전자

제조 : 자동차

서비스 : 카드